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EBS 다큐프라임 자본주의 2부"소비는 감정이다"

먕의 인생공부

by 기가팔십 김먕 2020. 6. 18. 22:27

본문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기가팔십 김먕입니다.

이제 논문이 거의 마무리가 되어가니 여유가 조금씩 생기고 있어요.

오늘은 탄소포인트제도 신청하고, 재테크 책도 읽고 그랬어요.

저번에도 말씀드린 유수진님이 추천해준 다큐,

자본주의 2부인 "소비는 감정이다"에 대해올려볼게요.

저는 이 편을 보고 유난히 정말 많이 공감해서 두편으로 나눠서 쓸거예요.

 

저는 쇼핑을 자주 하지는 않는데,

한 편 쇼핑하면 꼭 남편거 사고, 또 저렴하면 동생 옷도 사고...막 그래요.

그런데! 이유가 있었어요.

남자들에 비해 여자들은 쇼핑을 많이 하죠?

그리고 여자고객을 중심으로 하는 쇼핑이 많죠?

그 이유는 부재자 쇼핑 이라고 하며,

없는 사람의 물건에 대해서도 사주는 것이라고 해요.

 

우리는 쇼핑을 할 때 가격을 생각하고, 계산해서 해서 엄청 진지하죠?

합리적 의심을 하는 것은 알파파가 나와요.

하지만 우리의 생각과 달리 쇼핑을 할 때는 베타상태인 경우가 많아요.

 

쇼핑은 무의식적으로 한다고 해요.

엄청 충격적이죠?

전 분명 생각하고 물건을 사는데,

왜 무의식적이냐면,

광고 및 제품을 홍보하는 업체에서는 오각자극 마케팅이란 것을 한다고 해요.

 

이는 시각, 촉각, 후각, 청각, 미각을 자극하는데,

광고를 볼 때도 멋지다, 이것을 먹으면 날씬해질 것 같다 등등

우리의 무의식은 저것을 사고 싶다라고 생각하도록 만든다고 해요. 

이렇게 컨설팅에서 신경과학, 뇌과학을 이용하여 마케팅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편도감정을 담당하고, 감정과 관련된 기억을 담당하죠.

"루*비통" 제품을 보고 우리가 비싼것, 고급진 것이라고 생각을 하고,

우리의 뇌에 그 브랜드의 이미지가 각인이되면,

그 브랜드를 보면 좋다고 느끼고 갖고 싶다고 생각하게 된다네요.

 

결국 소비는 감정적으로 이루어진다고 이야기를 해요.

그리고 우리는 브랜드를 봤을 때 , 그 브랜드를 샀을 때

어떤 사람인지를 나타내는 것이라고 감정적으로 믿게된다고 해요.

 

그렇다면 우리가 하는 소비를 조금 더 구체적으로 나누면

생존소비<생활소비<과소비<중독소비로 나눌수 있어요.

생존소비는 생존을 위해서 우리가 소비하는 것들이고

생활소비는 생활을 위해 소비를 하는 것을 말해요.

수입에 비해 얼마나 소비하는지 알기 위해 과소비 지수를 구할 수 있어요.

 

이렇게 구하면 수에서 저축이 없다면 1이 나오겠죠?

1~0.7는  과소비

0.6는 적정소비

0.5부터는 조금 지나친 근검절약

저희 부부는 0.5~0.6정도로 나오네요

그렇다면 물건구입하는 소비의 4단계를 볼게요.

없어서, 망가져서가 아닌

가지고 있어도 더 멋져보여서, 그냥사는 것을 과소비라고 부른다고 해요.

그렇다면 우리의 소비형태를 알 수 있겠죠?

 

 

곽금주 선생님 이 알려주셨어요,

펀햄교수님은 우리가 소비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연구를 하였어요.

위의 그림처럼 불안할때, 우울할때, 화났을 때로 나눌 수 있어요.

불안할 때는 저도 홈쇼핑, 자녀의 사교육에서도 불안함으로 인해 나타난다고 해요.

홈쇼핑을 살 때는 왜 꼭 2-3분 남았을 때 급하게 사는 것일까? 이런 생각을 해본적이 있는데

아마, 홈쇼핑을 보면서 매진이 될까봐 불안한 것 같아요.

그리고 우리가 슬픈 영상을 보거나, 화가 났을 때 소비를 많이 한다고 해요.

 

우리가 쇼핑 중독인지 확인하는 체크리스트가 있다고 해요.

미국 정신의학협회 250문항을 간단하게 10문항으로 줄였다고 합니다.

1. 쇼핑습관을 스스로 통제하지 못한다.

2. 쇼핑할 때 죄책감이 든다.

3. 쇼핑할 때 드는 돈과 시간이 점점 늘어나지만 별다른 느낌이 없다.

4. 가족이 보지 못하도록 쇼핑한 물건들을 숨기고는 한다.

5. 쇼핑은 긴장이나 불안감을 풀어주는 취미생활이다.

6. 물건이 필요해서라기 보다는 사는 그 행위 자체를 더 즐긴다.

7. 쇼핑을 한 뒤 사용하지 않는 물건이 집안에 가득하다.

8. 주위에 돈 문제를 일으킬 정도로 쇼핑을 많이 한다.

9. 얼마나 쇼핑을 많이 하는지 알면 다른 사람이 기절할 정도이다.

10. 물건을 사면 기분이 좋아진다.

 

5.6.10번을 체크했다면? -> 기분파

2.3.4.7.9번을 체크했다면? -> 과다쇼핑

1.8번을 체크했다면? -> 쇼핑중독

이렇게 확인을 해보면 저는 쇼핑과는 거리가 먼 사람 같네요.

이렇게

마케팅 회사들은 우리가 물건을 사도록 환경을 만들어 놓고,

우리는 무의식적으로 자꾸 소비하게 된다는 것인데,

재테크를 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돈을 모으는 것이 중요하죠?

 

어떻게 해서 소비를 적게 할 수 있을지

의미있는 소비를 할 지 다음편에 적을게요~

혹시 미리 궁금하시면 영상을 보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JswklI5vrBk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