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기가팔십 김먕입니다.
이제 논문이 거의 마무리가 되어가니 여유가 조금씩 생기고 있어요.
오늘은 탄소포인트제도 신청하고, 재테크 책도 읽고 그랬어요.
저번에도 말씀드린 유수진님이 추천해준 다큐,
자본주의 2부인 "소비는 감정이다"에 대해올려볼게요.
저는 이 편을 보고 유난히 정말 많이 공감해서 두편으로 나눠서 쓸거예요.
저는 쇼핑을 자주 하지는 않는데,
한 편 쇼핑하면 꼭 남편거 사고, 또 저렴하면 동생 옷도 사고...막 그래요.
그런데! 이유가 있었어요.
남자들에 비해 여자들은 쇼핑을 많이 하죠?
그리고 여자고객을 중심으로 하는 쇼핑이 많죠?
그 이유는 부재자 쇼핑 이라고 하며,
없는 사람의 물건에 대해서도 사주는 것이라고 해요.
우리는 쇼핑을 할 때 가격을 생각하고, 계산해서 해서 엄청 진지하죠?
합리적 의심을 하는 것은 알파파가 나와요.
하지만 우리의 생각과 달리 쇼핑을 할 때는 베타상태인 경우가 많아요.
쇼핑은 무의식적으로 한다고 해요.
엄청 충격적이죠?
전 분명 생각하고 물건을 사는데,
왜 무의식적이냐면,
광고 및 제품을 홍보하는 업체에서는 오각자극 마케팅이란 것을 한다고 해요.
이는 시각, 촉각, 후각, 청각, 미각을 자극하는데,
광고를 볼 때도 멋지다, 이것을 먹으면 날씬해질 것 같다 등등
우리의 무의식은 저것을 사고 싶다라고 생각하도록 만든다고 해요.
이렇게 컨설팅에서 신경과학, 뇌과학을 이용하여 마케팅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편도는 감정을 담당하고, 감정과 관련된 기억을 담당하죠.
"루*비통" 제품을 보고 우리가 비싼것, 고급진 것이라고 생각을 하고,
우리의 뇌에 그 브랜드의 이미지가 각인이되면,
그 브랜드를 보면 좋다고 느끼고 갖고 싶다고 생각하게 된다네요.
결국 소비는 감정적으로 이루어진다고 이야기를 해요.
그리고 우리는 브랜드를 봤을 때 , 그 브랜드를 샀을 때
어떤 사람인지를 나타내는 것이라고 감정적으로 믿게된다고 해요.
그렇다면 우리가 하는 소비를 조금 더 구체적으로 나누면
생존소비<생활소비<과소비<중독소비로 나눌수 있어요.
생존소비는 생존을 위해서 우리가 소비하는 것들이고
생활소비는 생활을 위해 소비를 하는 것을 말해요.
수입에 비해 얼마나 소비하는지 알기 위해 과소비 지수를 구할 수 있어요.
이렇게 구하면 수에서 저축이 없다면 1이 나오겠죠?
1~0.7는 과소비
0.6는 적정소비
0.5부터는 조금 지나친 근검절약
저희 부부는 0.5~0.6정도로 나오네요
그렇다면 물건구입하는 소비의 4단계를 볼게요.
없어서, 망가져서가 아닌
가지고 있어도 더 멋져보여서, 그냥사는 것을 과소비라고 부른다고 해요.
그렇다면 우리의 소비형태를 알 수 있겠죠?
곽금주 선생님 이 알려주셨어요,
펀햄교수님은 우리가 소비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연구를 하였어요.
위의 그림처럼 불안할때, 우울할때, 화났을 때로 나눌 수 있어요.
불안할 때는 저도 홈쇼핑, 자녀의 사교육에서도 불안함으로 인해 나타난다고 해요.
홈쇼핑을 살 때는 왜 꼭 2-3분 남았을 때 급하게 사는 것일까? 이런 생각을 해본적이 있는데
아마, 홈쇼핑을 보면서 매진이 될까봐 불안한 것 같아요.
그리고 우리가 슬픈 영상을 보거나, 화가 났을 때 소비를 많이 한다고 해요.
우리가 쇼핑 중독인지 확인하는 체크리스트가 있다고 해요.
미국 정신의학협회 –250문항을 간단하게 10문항으로 줄였다고 합니다.
1. 쇼핑습관을 스스로 통제하지 못한다. |
2. 쇼핑할 때 죄책감이 든다. |
3. 쇼핑할 때 드는 돈과 시간이 점점 늘어나지만 별다른 느낌이 없다. |
4. 가족이 보지 못하도록 쇼핑한 물건들을 숨기고는 한다. |
5. 쇼핑은 긴장이나 불안감을 풀어주는 취미생활이다. |
6. 물건이 필요해서라기 보다는 사는 그 행위 자체를 더 즐긴다. |
7. 쇼핑을 한 뒤 사용하지 않는 물건이 집안에 가득하다. |
8. 주위에 돈 문제를 일으킬 정도로 쇼핑을 많이 한다. |
9. 얼마나 쇼핑을 많이 하는지 알면 다른 사람이 기절할 정도이다. |
10. 물건을 사면 기분이 좋아진다. |
|
5.6.10번을 체크했다면? -> 기분파 |
2.3.4.7.9번을 체크했다면? -> 과다쇼핑 |
1.8번을 체크했다면? -> 쇼핑중독 |
이렇게 확인을 해보면 저는 쇼핑과는 거리가 먼 사람 같네요.
이렇게
마케팅 회사들은 우리가 물건을 사도록 환경을 만들어 놓고,
우리는 무의식적으로 자꾸 소비하게 된다는 것인데,
재테크를 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돈을 모으는 것이 중요하죠?
어떻게 해서 소비를 적게 할 수 있을지
의미있는 소비를 할 지 다음편에 적을게요~
혹시 미리 궁금하시면 영상을 보세요
석사 논문에 도움되는 책, "한번에 통과하는 논문" (0) | 2020.06.22 |
---|---|
EBS 다큐프라임,자본주의2부- 소비는 감정이다 2편,올바른 소비 (0) | 2020.06.20 |
부자가 되기 위한 입문 도서 "부의 추월차선" (0) | 2020.05.12 |
자기주도 학습의 시작 "공부습관" (0) | 2020.04.23 |
생활습관을 바꾸는 "챌린져스 앱 추천" (0) | 2020.04.14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