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하루를 알차게 "2H1T다이어리 "

카테고리 없음

by 기가팔십 김먕 2020. 4. 7. 00:18

본문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기가팔십 김먕입니다.

저는 늘 저에 대해 피드백을 하는데, 저는 주말에는 놀아야 하는 생각이 늘 마음속에 있어요.

그래서 그런지 주말에는 영어공부 뿐만 아니라 다른 공부도 다소 적게하는 패턴이 있어요.

하지만 주말에도 잠만 자거나 게임만 하는 것도 아니고 남편이랑 산책도 가고, 나름 공부도 한 것 같은데,

월요일인 오늘 체크해보니 왜이리 부족해 보이는 지 늘 의아해요.

이상한 것 같아서 다이어리와 체크리스트를 보면 확실히 적게 했구나를 느낀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저의 다이어리 쓰는 법을 적으려고 합니다.

저는 10년차 언어치료사로 일을 하고 있으며, 자기주도학습, 인지의 분야에도 관심이 많이 있어요.

새로운 부분을 공부하고 나면 저에게 직접 해보는데, 좋은 것 같아서 알려드려요.

 

우선 저의 "2H1T다이어리" 작성법을 알려 드릴게요.

이 방법은 "김미경쌤의 2H1T다이어리" 유뷰트 영상에 나오는 것을 보고 다이어리 쓰는 방법을 바꿨어요.

김미경쌤은 일기를 쓰면 우리의 미래가 바뀐다고 하지만 우리의 목표일기가 아닌 노동일기를 쓴다고 해요.

노동일기란 우리가 평소에 "000을 했다.", "000을 먹었다."," 00을 만났다."와 같은 글이라고 이야기를 해요

그렇게 일기를 쓰는 것은 목표와 관련이 없게 되며, 우리가 목표를 수행하지 못하는 것은 해야할 일을 잊어버리게 만든다고 해요. 그래서 우리가 하고자 하는 목표를 계속 지각할 수 있도록 만든다고 해요.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노동일기가 아닌 우리의 목표를 위해 쓸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줘요.

첫번째 H(Highlight )

내가 중요한 시간에 미래를 위해 하고 싶은 것

저는 올해/한달 동안의 목표를 적어둬요

) 영어공부 , 다이어트, 한국사 공부

두번째 H(Habit)

 

나의 현재를 위해 바꾸고 싶은 것

저는 바꾸고 싶은 습관을 적어둬

)유산균먹기 , 일어나자마자 물 마시기, 물마시고 책상앉기, 만보걷기 

그리고 T( Thank)

긍정적인 나를 위해 감사할 일

저는 아주 소소하지만 감사할일을 적어요 .

)남편과 산책할 수 있어서 기쁘다 . 일찍 퇴근해서 기쁘다 .

 

이렇게 나눌 수 있는데, 김미경 쌤의 2H1T다이어리가 있지만 저는 이미 다이어리를 사두고 난 뒤였지요.

그래서 제가 매일을 기록할 수 있는 곳에 H,H,T라고 해서 적어두어요.

 

저는 약간의 강박처럼 매일 다이어리를 쓰고 싶지만 빈 칸이 있는게 싫더라고요

그런데 우리가 매일 다이어리를 쓰지 못하면 초등학교때 일기 숙제 내듯이 한 번에 몰아 쓰게 되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먼슬리 다이어리를 사서, 앞에는 1년 플랜을 짜고 1달 표 있는 것만 사요.

그러고 나머지 줄이나 무지가 있는 다이어리를 사서 써요.

참고로 저는 베스킨 라빈스에서 아이스크림 사고 천원 추가 해서 받은 다이어리 쓰고 있어요.ㅋㅋ

그럼 며칠전 저의 다이어리를 캡쳐해서 보여드리면 날짜, HHT쓰고 오늘의 특별한 내용을 씁니다.

 

정말 이렇게 하기 위해 새로운 다이어리 사지 마시고요. 쓰고 있던 다이어리에 추가해보셔요.

사실 이렇게 쓰고 나면 특별한 것 없어보이지만 매일을 꾸준히 할 수 있어요.

마지막으로 우리가 1년의 계획, 한달의 계획을 세우고 HHT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조금 더 구체적인 계획이 필요해요

저는 첫번째 H에는 영어공부가 있어요.

그래서 구체적인 계획으로 Try again을 4월까지 끝내기, 스키밍을 3월동안 1번끝내기가 있어요.

두번째H와T는 설명하지 않아도 다들 잘 아실 것이라 믿어요.

저는 대학원과 직장을 함께 다니는데, 2월부터 이렇게 시작하면서 속상하고 화나는 일보다는 기쁜 날이 많아졌어요.

그리고 정말 사소한 것에 감사하며, 매일 이렇게 쓰는 것을 보면서 뿌듯하고 정말 자존감이 높아지는 것 같아요.

 

이런식으로 그냥 영어공부, 한국사 공부, 주식공부할거야! 화이팅! 이렇게 작성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책을 몇 달 동안 어떻게 할 것인지 구체적인 설정을 하시고, 그리고 내가 할 수 있는 만큼 하시는거예요.

그것을 잊지 않기 위해 HHT방법으로 다이어리를 정리해보면 어떨까요?

우리가 원하는 더 나은 모습을 위해 힘내요!

 

오늘은 저의 다이어리 작성법을 알려드렸고, 내일은 제가 쓰고 있는 to-do-list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728x90
반응형

댓글 영역